(기사 일부 문단 인용)
- 메타의 철회로 문제가 해결된 건 아니다. 29일 진보네트워크센터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디지털정보위원회, 서울YMCA시민중계실, 소비자시민모임, 참여연대, 한국소비자연맹 등은 "한국 이용자에 대한 메타의 동의 강요 철회는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아직 실질적으로 바뀐 것은 없다"고 지적했다. (중략)
- 이 단체들은 "메타를 비롯한 빅테크 기업의 맞춤형 광고는 실시간 경매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이 과정은 전 세계의 데이터 사업자에게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관심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과정이 되고 있다"며 "연구에 의하면 1년 동안 미국과 유럽에서 이용자들이 온라인에서 보고 있는 것과 그들의 실제 위치를 178조번 추적하고 공유했다고 하며, 미국에서 평균적으로 한 사람당 하루 747번 온라인 활동과 위치가 실시간 경매를 통해 노출된다고 하는데, 이런 실시간 경매에 참여하여 개인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회사는 평균 4698개나 된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중략)
- 조사에 따른 처벌을 하지 않고 메타에 방침 철회를 권한 개인정보위원회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단체들은 "개인정보위가 메타에 어떤 우려를 전달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메타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국내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하고 있는 것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은 것인가? 아니면 제대로 전달했는데, 메타가 엉뚱한 소리를 하는 것인가? 개인정보위는 메타의 입장문에 대한 개인정보위의 입장을 투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후략)
□ 출처
(1) 진보네트워크센터 논평
'한국 이용자에 대한 메타의 동의강요 철회는 당연한 일, 그러나 아직 실질적으로 바뀐 것은 없어'
https://act.jinbo.net/wp/45810/
(2) 미디어오늘 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114113
https://news.v.daum.net/v/20220729173115688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개인정보를 맞춤형 광고 등에 활용하는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용을 할 수 없게 하자 반발이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 진보네트워크센터는 정보 제공을 거부하는 온라인 캠페인을 시작했다.
결국 동의 절차가 있건 없건 빼 갈 건 다 빼 갈 거라는 예상이고 동의 절차가 있으나 없으나 차이가 없을 거라고 봅니다.
어쩌면, '괜히 (친절하게)동의 절차를 넣었다가 쓸데없는 욕만 먹었으니 앞으로는 그런 짓 하지 말자'고 생각하고 있을지도요...
굳이 페북하지 않아도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은 많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