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운명을 가를 결전의 날이 밝았다. 신작 모바일 게임 '리니지W'의 사전 다운로드가 2일 시작됐다. 이용자들은 4일 0시부터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연간 수차례씩 진행되는 신작 출시지만, 이번 신작이 갖는 의미는 남다르다. 엔씨소프트가 올해 출시한 주요 게임들이 모두 흥행에 실패했기 때문. 심지어 지난 8월 출시한 '블레이드&소울2'(블소2)는 이용자들의 혹평을 받으며 '주가 폭락' 사태를 야기했다. 즉, 리니지W는 엔씨소프트의 '미래'를 좌우할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임업계는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성공 방정식이라 불렸던 '확률형 아이템'과 '페이투윈'(돈 써야 이기는 게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마지막 리니지라 불리는 리니지W가 역설적으로 '탈 리니지'를 이뤄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 4년간 극비리에 개발한 엔씨소프트의 '야심작'
리니지W는 그야말로 '깜짝 게임'이다. 흔히 게임사의 대작 프로젝트는 개발 단계부터 대중에게 공개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리니지W는 지난 2017년부터 4년의 개발기간 동안 그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지난 8월 진행한 리니지W 쇼케이스에서 "리니지는 어떤 하나의 게임이 아닌 대한민국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의 역사를 상징하는 대명사가 됐지만, 출시 후 아쉬움이 남았었다"며 "마지막 리니지를 개발하는 심정으로 이번 시리즈를 준비했다. 리니지W는 24년의 리니지 시리즈를 모두 집대성한 마지막 리니지"고 말했다.
김 대표의 비장한 각오가 느껴지는 신작 리니지W에서 'W'는 월드를 의미한다. 리니지는 이용자 간 '혈맹'을 맺고, 다른 혈맹과 전쟁을 벌이는 게 주요 콘텐츠다. 리니지W에선 기존 리니지와 달리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 전쟁을 벌일 수 있다. 전 세계의 이용자가 한 서버에 모여 '한국vs일본' '한국vs대만'처럼 국가 대항 전쟁이 가능한 것이다.
리니지W엔 엔씨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번역 엔진이 탑재됐다. 글로벌 이용자 간의 언어 장벽을 없애기 위해서다. 일상 대화뿐만 아니라 Δ게임 전문용어 Δ약어 Δ구어 Δ은어 등 게임에서 사용되는 언어들까지 폭넓게 각국의 언어로 번역한다.
내가 허접한지 내가 허접한지는 결과가 말해줄 것입니다!!
다같이 붙어서 한판 하겠군요..
엔씨도 참 고민스러울게
과금 요소 줄이고 개인거래 통해서 게임에서 얻은 재화 거래하게 냅두면
현거래 업체들이랑 작업장들만 쉰나는 세상이 되긴 하니...
아덴으로 부동산 거래가능하면 이게 메타버스지 별게 있겠습니까 ㅋ
린M, 린2M에서는 이미 많이 약화되있고 적용안한다고 했고
대충 리니지 시스템상
하루 늦으면 이미 서버 장악 당해버릴테니
과금러들은 바로 일단 시작할걸요?
애국심에 불타는 강원랜드가 되면...
중박은 가지 않을까요? ^^
예시 일본어: 한국분들 그러지 마세요 -> 번역 : 조센징 꺼져라..???
아 이름은 마지막일 수도 있겠지만...
M자 돌리기....m3wE
넥슨이 아니라 엔씨입니다
진짜 마지막 리니지...
진짜 진짜 마지막 리니지...
끝은 아직 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