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파이로 Startagus (스타크래프트 에뮬)에 도전했다가
여러난관+귀차니즘으로 관두고 꿩대신 닭이라고 psp게임을 찾아보니 ...
파이3에서 psp에뮬구동시엔 별개 호환성리스트가 존재하고 무조건 선오버를 권하더군요
이상하다싶더라니 좀 사양 된다싶은 게임들은 죄다 Blank... Blank...
실 구동결과 거의 먹통에 가까운 검은색스크린이 난무했습니다;;
알고보니 죄다 성능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들...
모니터기준 기본 풀치디는 택도없고 640x480이면 무난하긴한데
그래도 업스케일링 혜택을 얻으며 최대한 정상작동만을 끌어내는 타협점은 720p정도였네요
하긴 오리지널이 480x272라 10몇년후라도 저가형보드로 7배많은 픽셀을 렌더해주는것에 감사를...
3B기준 sudo nano /boot/config.txt 편집으로
기본클럭 CPU/GPU/IO코어?/램 1200/300/400/450는 의미없고
원활함이 최우선이면 과거 즐겨쓰던 1176/392/490/490 정돈 올려줘야하지만
안정감있게 쓰기엔 1260/360/450/480에 전압오버레벨 2정도만해도 깜박임증상은 거의 사라집니다
클럭구성을 보면 눈치채신분도 있겠지만 어쩌면 GPU가 같은 파이2까진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겠네요
게임별로 세부설정이 다른데... 임의로 테스트해본 5종 중에
어스토리메이크류의 2D게임은 SNES에 가까운 경량이라 프레임스킵도 필요없을정도고
맨처음 테스트해본 니드포모원은 스킵이 최소 2가 요구되고
시대를 앞서간 비주얼의 스샷 그란투리스모는 테스트게임 중 가장 높은 6~7이 고ㅈ가됐네요... 거의 반타작?(...)
깜박임 이후의 성능조절은 그래픽 프레임 렉보다는 사운드렉을 막기위함,
언차티드의 어머니, 툼레이더 : 레전드는 그란투보단 약간낮은 5~7정도...
초반챕터 동굴 진행중 하늘색 먹통현상이 있는걸로봐서 다음에 전압오버를 3으로 올려봐야겠네요
마지막으로 PSP사상 역대급 고사양FPS라던 메기솔:피스워커도 시도해봤지만
사양?이라기보단 에뮬호환문제인지 자막만 나오고 정작 게임화면은 로드되지않는 문제가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동일조건을 구성하기위한 ppsspp 그래픽 세부프리셋도 공개해 봅니다
== 렌더링방식 =====
처리자 - OpenGL
방식 - 버퍼없는 렌더링
블록전송효과시뮬 - v
== 프레임비율제어 =====
프레임생략 N - 게임마다 별도
프레임생략유형 - 프레임수 (아무거나)
대체속도 - 무제한
대체속도 - 비활성화
== 성능 =====
렌더링해상도 - PSP 1배
수직동기 - [ ]
버퍼그래픽 커?드 - 최대2따지
하드웨어변환 - V
소프트웨어스키닝 - V
버텍스캐시 - V
Clear framebuffer on first use - [ ]
텍스쳐 캐싱을줄임 - V
변경된 텍스쳐보유 - [ ]
느림효과 비활성화 - V
낮은품질의 스플라인 및 베지어곡선 - 높음
== 텍스쳐 크기조절 =====
확대수준 - 끄기
확대종류 - xBRZ
색조융합 - [ ]
== 텍스쳐 필터링 =====
비등방성필터링 - 8배
텍스처필터링 - 자동
화면크기조절필터 - 선형필터링
시스템 - == 에뮬레이션 =====
빠른메모리 (불안정) - v
Ignore bad memory access - v
I/O타이밍 방법 - 빠름
강제 실제 클럭 동기화 - [ ]
CPU 클럭 변경 - 자동
* 누락된부분은 생략하셔도 무방할겁니다 (아마도?)
국민오버 600Mhz?면 720p에 프레임스킵없이도 psp 오리지널에 가까운체험이 가능하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