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클릭 하신 모든분께 잘못된 시각으로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서 미안합니다.
글쓰기전에 영상을보고 cs2내용으로 인지했습니다 아마도 수면부족으로 잘못인지 한거 같아요
영상은 cs2가 아니고 CSGO 이며 콘솔 명령어 cl _crosshair_recoil 1을 활성화해야 하며 공식 서버에선 적용이 안됩니다.
Follow recoil 와 비슷한 기능이긴 하나 다른 영상과는 약간 다른 느낌입니다.
이점을 알리고 싶었고 내용상에 큰 문제는 없어서 내용은 유지하겠습니다
영상이 cs2에서의 퍼포먼스 라고 잘못 판단해서 작성한것입니다만 Follow recoil 와 콘솔 명령어 cl _crosshair_recoil 1 는 다를수 있음을 알립니다 다시한번 미안합니다.
영상을 추가합니다 별차이가 없네요?!
—————————————————————————————-
다소 관심 끌기 성 제목에 불편하신 분들에게 미안합니다.
하지만 정말 쉽게 신규 이용자 친화적인 옵션이 있지만 이 또한 어려운 분들도 있으니까요! 이 부분은 뒷부분에 설명할게요
cs시리즈는 게임의 규칙과 시스템은 매우 심플합니다만 움직이면서 쏘면 사방으로 튀면서 조준한 곳 안 맞습니다. 그래서멈추고 샷을 하고 싶어도 이동 중 이동키를 때면 무빙관성에 의해 바로 안 멈춰서 짧은 스케이트 타야 하는 것도 시리즈 특징이죠 (멈추고 바로써면 엉뚱한 곳 맞습니다. 그 관성에 의한 움직임에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무빙 메커니즘) 멈춤// =>
이동키 누름//관성에 의해 잠시 가속되며 이동 키 방향으로 무빙 =>
이동키 누르고 있음// 속도 최대 유지(총기마다 속도는 정해져 있고 체력개념이 없어서 무한대 체력으로 이동) =>
이동키 안 누름 (관성에 의해 바로 안 멈추고 출발할 때랑 반대로 아주 잠깐 사이에 속도가 감소하면서 멈춤)
여기서 멈추고 시간단축을 해 바로 쏠 수 있게 하는게 브레이킹 이라고 하는 용어입니다
다음은 스프레이 설명인데 오늘의 주제에 속하네요.
cs 시리즈 는 총을 쏠 때 다른 fps와 다른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보통은 크로스 헤어가 위치한 곳에 총알이 날아가는데 가늠자 조준을 하더라도 조준한 위치에 맞습니다. (아래 설명이 cs에 가늠자 조준이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게임마다 총 종류에 따라 자동으로 위쪽으로 상승하는 효과는 게임마다 있는 것이 있고 없는 게 있지요 난이도에따라 심하게 튀는 것도 있죠.
그에 따라서 탄 퍼짐이 넓고 좁고 에 따라 게임 특성이 드러나는 메커니즘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냥 대부분이 이렇다는 거예요 아닌데? 하며 말씀하시면 님 말이 맞는 거예요
하여튼 cs는 좀 달라요. 단발 시 크로스 헤어는 탄의 화력에 따라 다르게 화면이 빠르게 상승하고 다시 돌아옵니다. 충격에에 회복되는 연출이죠.
연사 시 도 마찬가지 효과에 + 총알이 맞는곳은 귀칙적인 패턴으로 총기마다 여러 모양을 그리며 크로스 헤어보다 위로 튑니다.
한마디로 초탄말고는 정중앙가까이 총알이 맞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크로스헤어가 튀어도 거기에 맞는 것도 아니고 총기마다 정해진 패턴대로 크로스헤어보다 위쪽으로 상 탄 이 되어 맞으니 맞는 곳을 못 보시거나 메커니즘 이해가 부족하신 분들은 망 게임이라며부정적 발언을 하는걸 많이 보았는데
연사 시 패턴을 외우고 그 패턴의 반대로 마우스로 그리면 집탄력 이 매우 높게 맞아요.
이걸 스프레이라고 하는데 이 스프레이 연습하는 창작마당(mod)이 있는데 미리 맞을 곳을 실시간으로 화면에 여기에 크로스헤어를 옮기세요 하며 점을 찍어줍니다.
그걸 보고 유저는 그리기만 하면 되요
이 글의 주제인 옵션에 Follow recoil이 CS2에 생겼는데 이게
스프레이 연습과 매우 유사합니다 실시간으로 화면에 점 찍어주진 않고 보통 게임처럼 크로스 헤어가 총알이 맞는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아래영상참조)
이게 처음 언급했던 거처럼 쉽고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게 사람들마다 다르지만 크로스 헤어를보며 쏘는 사람과 적을 보고 쏘는 사람들 간에 명암이 극과 극으로 갈릴 거라 생각됩니다.
혼종으로 같이 사용하는 저 나 크로스 헤어를 보는 분들은 괜찮을 거 같아요
대부분의 FPS 게임 많이 하는 사람들 혹은 재능있는 사람들은 이런메커니즘을 생각도 안 해보고 설명을 따로 안해보았겠지요 이분들은 그냥 하면 잘 되는거라서 따로 이런걸 정리 한적이 없을꺼에요 여튼 이분들은 아마도 두 개를 혼동으로 사용할 듯합니다?
적을 보고 적을 중앙으로 가져가는 조준 하는방법이나
크로스헤어를 보고 주변시로 적위치 확인해서 크로스헤어 로 가져가는 거에 따라서 다를꺼 같아서 주저리 주저리 길게도 적었네요
개인적으로 이 옵션이 쉽게 느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언급한한 이유이지만 글을 워낙못쓰다보니 잘전달이 될지 의문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