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서울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이중 주차 문제로 경비원이 입주민 차를 대신 운전하다 다른 차 12대를 들이받는 사고를 냈습니다. 급발진이 의심된다는 주장이 나왔는데,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을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았다는 표시인 빨간 등이 여러 번 들어옵니다.
그런데 갑자기 속도가 빨라지더니 서 있던 차들과 부딪힙니다.
브레이크등이 들어와 있는데 차는 다시 앞으로 갑니다.
다시 속도가 높아지고 앞에 서 있던 차를 잇따라 부딪히고 나서야 멈춥니다.
(후략)
전진, 후진할때 브레이크 램프가 들어옵니다.
근래 본 영상중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 드문 영상이긴 한듯 합니다.
모쪼록 잘 처리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mnews.jtbc.co.kr/News/Article.aspx?news_id=NB12193332
추가작성) 좀더 부드러운 영상이 있어 가져왔습니다.
출처 sbs뉴스
/Vollago
그랜저인가. 브레이크등 들어온 급발진 의심건에서 현대는 운전자가 양발운전 했다고 우겼지요. 결과는 어찌되었나 모르겠는데 벤츠는 어떻게 할 것인지..
차주도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관행적으로 해온 것이라면 보험도 확실하게 하고 그에 따른 비용발생도 당연히 관리비에 청구해야 할텐데.. 좋은 동네에 사시는 분들이 생각은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저희 회사도 주차 관리 아저씨가 접촉 사고를 몇번 내셨는데 보험처리가 안된다고해서 아예 보험을 가입했습니다.
한발 운전하시는 분들은 보통 브레이크를 떼면서 후진한다고 표현하죠.
가속페달이 먼저 밟힌 상태에서 브레이크는 가속 차단이 되는데, 선브레이크 상태에서는 가속 차단이 안되는 차들이 있습니다. 경사로 밀림 대응이나 런치컨트롤 등을 위해...
멀 어떻게 해야 노인들은 급발진 인정을 받을수 있으련지..
소비자가 무결함을 입증해야 하는것도 억울한데
확실하지고도 않은 걸로 양발운전이라고 못 박는건 좀 그렇네요
이미 자동차 제조사들 난리났겠죠. 근데 아무도 성공 못했어요.
제조사는 계속 문제 없다고 하는데 원인을 밝혀라...
그럼 피해자가 이런 문제가 있다.라는 명확한 근거를 내 놓아야죠.
글고
양발운전 근거는 윗 댓글에 있네요.
풀악셀싱태라도 풀브레이크 밟으면 차 슨다는거 아니였나여 ㄷㄷ
양발이면 같이 밟았을테니 그래도 서야 하는게.. ㄷㄷㄷㄷ
왼발로 브레이크 세게 밟기 힘듭니다. 반대발 지지하려고 밟는게 가속페달이 되는건데요..
즉, 엔진 최대 출력이라도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는 전혀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 실험으로 선브레이크 후 가속페달에 동력 차단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작정하고 브레이크 먼저 밟으면 엔진이 정지마찰력을 이기기도 어렵고 사람도 안정된 자세로 밟게 되는데, 양발운전 상태에서 왼발으로 최대 답력을 내는것은 어렵다고 봅니다. 특히 사고 영상 보면 간헐적으로 살짝 살짝 들어오지 꾹 제대로 밟지도 못하는거 같네요.
그리고 오른발로 악셀러레이터를 끝까지 밟을 정도로 시트 거리가 적당하다면 왼발로 브레이크도 끝까지 밟을 수 있습니다. 사실 악셀러레이터 페달 쪽이 두 페달 중에서 더 긴 다리를 필요로 합니다.
위 설명과 별도로, 저는 위 사고 사례가 양발운전이라고 속단을 내리는 것을 경계합니다.
브레이크를 힘껏 잘 밟고 있었으면 꺼졌다 켜졌다가 말이 됩니까
근데 해당 차종은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기능이 없나요?
페달 두개 동시에 밟으면 악셀 신호는 무시되는 기능이 요즘 차들 대부분은 있었던거같은데..
여러 이유로 많은 차들에서 가속페달을 먼저 밟아야 됩니다.
테슬라는 브레이크 먼저 밟아도 차단되더군요. 타사 전기차도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브레이크 오버라이드는,
정확히 악셀이 밟힌 상태에서 브레이크가 밟히면 악셀 신호가 차단되는 기능이라..
브레이크가 밟힌 상태에서 악셀 밟히는 경우 그냥 악셀이 작동합니다...
테슬라 같은 경우 출력 감소 모드로 작동하긴 하는데... 그래도 꽤 가속이 되요.
브레이크 밟고 악셀 밟으면 방방 잘뜹니다.
반대로 스로틀 밟힌 상태에서 브레이크 밟으면 출력 바로 죽습니다
저 차는 후륜구동 기반인 사륜구동 차량인데, 아시다시피 앞바퀴로 가는 토크가 적습니다.
반대로 브레이크는 앞바퀴가 강력하고요.
그래서 브레이크를 덜 밟아서 후륜을 멈출 수 없더라도,
앞바퀴는 잠겨야 합니다... 앞바퀴가 잠기면 조향이 안되구요.
풀브레이킹 급발진이라고 우기는군요...
운전 30년 했지만 어쩌다 한번 시도해 보는 것 이외엔 주위에서 본 적이 없는데
제 경우엔 수동했던 버릇이 있어서 왼발에 힘이 너무 들어가 부드러운 감속이 아에 어렵던데요
저도 믿기진 않지만 운전하면서 하루에 한대 이상은 보는거 보면
생각보다 흔한거 같습니다..
보험은 누구나운전 같은걸로 다 해놓는건가요?
밤늦게 귀가하여 주차할 곳이 없어 이중주차를 했으나 다음날 외출 시 까지도 빈자리가 없어서 이동주차는 불가하고 외출은 해야겠고 하니..
차키를 맡겨놓고 가는 그런상황 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비원분 보험없는건 관리소측 명백한 잘못이구요.
정당히 업무를 줬다면, 보험도 해줬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울 구축은 정말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주차환경이 열악한 곳이 많아요.
물론 그런데 살면서 차 구매한게 잘못한 거라고 하시면 그또한 옳은말씀입니다.
가속할땐 브레이크등 점멸하고
그냥 흔한 양발운전
이딴걸 급발진이라고 보도하는 언론사도 한심하다
언론은 모든게 거짓이구나
뭐만 하면 다 급발진이네요
뉴스랑 유투브 댓글에 벌벌 떨린다, 제조사가 어쩌구저쩌구 하는 댓글이 더 급발진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