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ID.4는 수입 전기차 중 가장 많은 492만원의 국고 보조금을 획득, 실구매가 기준 4000만원대부터 ID.4를 소유할 수 있다.
ID.4 트림별 가격은 프로 라이트 5490만원, 프로 5990만원이다. 시작 가격이 5500만원 미만으로 국고 보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을 갖췄다. 새 보조금 기준인 주행거리와 배터리 효율, 높은 재활용 가치 등 여러 기준을 충족해 수입 전기차 중 최대 금액인 492만원의 국고 보조금을 확보했다.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과 특별 프로모션 혜택을 모두 적용하면 4000만원 초중반대에 ID.4를 구매할 수 있다.
서울 기준 모든 혜택을 더하면 프로 라이트 4285만원, 프로 4785만원이다. 부산은 지자체 보조금(189만원)을 받아 4200만원대, 제주는 4000만원대부터 구매 가능하다.
ID.4는 긴 주행거리와 높은 전비로 유지비 부담이 적다. 1회 완충 시 주행거리는 복합 기준 421㎞(도심 451㎞, 고속도로 384㎞)에 달한다. 전비를 뜻하는 에너지 소비효율은 4.9㎞/kWh(도심 5.3㎞/㎾h, 고속도로 4.5㎞/㎾h)를 실현했다.
82㎾h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이 용이해 수입차 최대 보조금 수령에 도움이 됐다. 배터리는 최대 135㎾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급속 충전 시 배터리 5%에서 80%까지 36분이 소요된다.
저렴한 연간 연료비도 ID.4 강점이다. ㎾h당 300원대, 연간 주행거리 2만㎞ 기준으로 ID.4의 연간 충전 비용은 약 130만원, 한 달 10만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다. 하이브리드차보다 적은 유류비는 물론 엔진오일을 비롯한 각종 소모품 교체 비용도 적게 든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유지비와 구매비 경쟁력과 함께 ID.4가 전기차 시장에서 호평받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마치 내연기관차를 타는 듯한 매끄럽고 편안한 주행 성능에 있다”며 “뛰어난 공간 활용성에 아낌없이 탑재된 안전 및 편의 장비를 두루 갖췄다”고 말했다.
원가절감이라는게 틀린 말이 될 수가 없죠
분진때문이라면 상위버전 전기차도 드럼 넣어야죠~
전동시트 이동하는 레일(나사선)이 노출되어 있어서 거기에 뭔가 끼면 고장나겠더군요.
안전운행 하겠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걸맞는 퀄러티라서 ...
생각보다 넓고, 만듦새 자체나 사양은 굉장히 '평균적인 전기차'와 같은 상품 구성이었어요.
무슨 오토바이에 달릴만한걸 달아놨어요.
여기저기서 원가절감하려고 쥐어짠 티가 너무나 역력한 차...
알아두세요. 이제 내비없는 차는 사면 안됩니다. 자율주행 기본이 없는 차라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