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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이 10대의 성차별적 태도와 연관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 나와

10대 소년이 비디오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성차별적인 태도와 고정관념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지난 금요일에 공개됐습니다.

 

연구를 수행한 프랑스와 미국 연구원들은 11~19세 사이 13,520명의 프랑스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했습니다. 참여자들은 비디오 게임 플레이에 소비한 시간과 여성과 성고정관념에 대한 태도에 관련된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Frontiers in Psychology 저널에 실린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게임플레이와 여성에 대한 태도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나왔고 남성의 성차별이 더 높았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비디오 게임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underrepresented)'다고 합니다. 여성들이 포함될 때는 성적 대상이 아니면 '도움을 필요로 하거나, 수동적이고 도구적인 역할을 하는 인물'로 자주 묘사되기도 합니다.

 

연구원들은 10대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의 성차별적 태도에 대한 실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 모델에 대해 일부 한계를 인정했습니다. 여기에는 성차별적인 개인이 비디오 게임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가능성도 포함됩니다.

 

2년 전에도 유사한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장기간의 게임과 성차별적인 태도 사이에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당시 코타쿠와 인터뷰에서 연구원들은 가족과 주변인으로부터 영향과 같은 다른 요소가 게임보다 성차별적 태도의 큰 원인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 출처 : 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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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소식 오역 발견시 지적해 주세요. 좋은 소식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고양이샐러드님
  • (2017-03-21 13:18)
별 유의미한 연구는 아닌거 같네요... 성차별적 고정관념은 절대적으로 가정환경이 영향이 클텐데 비디오 게임이 영향이 얼마나 있을지..
  • (2017-03-21 13:19)
'성역할의 고정'이란 부분에서 어느정도 공감이 갑니다.
다만 대체로 인기있는 액션,FPS같은 장르에선 대체로 남성캐릭터가 주가 될수밖에 없으며, 주 게임층이 남성인지라 아무래도 몰입감을 위한 어쩔수 없는 선택인거죠.
그런데 이런 식이라면 스포츠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농구나 축구 등 신체적 차이에 의해 남녀가 구분된 부분에서는 대체로 다 위의 연구와 똑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요..
반대로 밑에 뜨공님 말마따라 디즈니같은 만화에선 여성주인공들이 오히려 더 주체적이구요.
  • t9et9e님
  • (2017-03-21 13:20)
5번째 문단에도 있지만 원인-결과가 비디오 게임 -> 성차별적 태도인지, 그 반대인지, 혹은 인과관계가 없고 단지 상관관계 뿐인지는 알 수 없는 연구네요.
  • (2017-03-21 16:11)
+1
  • 뜨공님
  • (2017-03-21 13:23)
요즘 나오는건 주체적인 여성상이 더 많은거같은디요...툼레이더 리부트도 그렇고 호라이즌도 그렇고 위쳐라던지...요즘 디즈니 영화도 다 여주인공 세우고
#CLiOS
  • 그럴수있지님
  • (2017-03-21 13:28)
툼레이더를 대안게임으로! *
  • 노액님
  • (2017-03-21 13:37)
툼레이더도 여주...  호라이즌도 여주.
  • Conon님
  • (2017-03-21 13:53)
저건 현실의 반영이라고 봐도 될걸요
현실에선 빡쎄고 힘들고 이런 육체적인걸 주로 담당하는게 남성인지라
게임과는 무관하게 사람들의 인식이 남성 위주로 박힐 수 밖에 없거든요
게임이 현실을 바탕으로 만들어 낸거라면 현실의 구조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죠 -_-;;
반대로 여성이 주가 되는 직종을 바탕으로 만들어 낸 영화나 그런건
여성 위주로 만들어지게 되구요
  • Apple파이님
  • (2017-03-21 14:11)
오버워치는 여성이...
w.ClienS
  • jamaisvu님
  • (2017-03-21 14:14)
어렸을때부터 접하는 만화, 게임이 이 부분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클거라고 봅니다. 남자다운 남자, 여성스러운 여자 라는 개념이 고정되어 표현된 경우가 아주 많은게 사실이죠.. 물론 그 이전 부모의 역할도 큽니다만.(장난감으로 인형을 선택하느냐 로봇을 선택하느냐의 차이처럼요)
  • (2017-03-21 14:31)
뭐 업계가 주로 남성유저층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역할이 고정되는 문제점은 있죠
from CV
  • Bello님
  • (2017-03-21 15:01)
이런 종류의 연구는 패널 데이터 등을 이용한 개인수준 특성을 어느정도나마 통제한 장기간 연구 아니면 그냥 보고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당장 해당 논문에서도 회귀모형에 포함된 모든 변수가 성차별을 10.4%밖에 설명하지 못합니다...;
(나머지 90%는 회귀모형에 들어가지 않은 개인/사회적 요인이라는 거죠)

그 와중에 게임의 영향력(b=0.07)이 종교의 영향력(b=0.20)에 1/3수준인건 덤이구요.
  • (2017-03-21 15:07)
+1
  • hellsolder님
  • (2017-03-21 15:03)
음... 저 논리대로면 세일러문이나 여자가 주인공인 각종 매체도 성차별적 요소가 들어간것이라 볼수있겠네요.. 이른바 대차별시대라고 볼수있겠군요
from CV
  • (2017-03-21 15:07)
그런의미에서 호라이즌제로던이나 툼레이더는 여성이 주인공에 자주적이고 강인한 여성이죠.
좋은 게임입니다.
  • (2017-03-21 15:32)
레드얼렛에 타냐를 못본 양반인가보네...
  • 위로위로님
  • (2017-03-21 21:58)
은하계를 뒤집어 엎어놓는 캐리건 여왕님도...
from CV
  • 너구리님
  • (2017-03-21 17:24)
미소녀 애니나 게임을 어렷을때 부터 해 온 전 신사가 되거나 역대급 성범죄자가 되어야 하는군요!!
  • 도시님
  • (2017-03-21 17:26)
제목이 잘못되어 있네요. 오히려 요즘 게임은 여성이 강하게 나오는데...
저런 식의 논리면 어릴 때 책읽으면 성차별이 심해진다고 결론 내도 됩니다.
  • Mizasquare님
  • (2017-03-21 19:57)
게임이 실제 성차별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는 둘째치고
게이머들을 전체적으로 따져봤을 때 성차별적인 경향이 있다는 점이랑 많은 게임들이 아직도 성차별적인 표현(가끔 악의적인 것들, 그리고 대다수 관습인 것들)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하고 각각 고쳐나가야 한다고 봐요.
  • 봉추선생님
  • (2017-03-22 12:00)
이놈의 꼴패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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