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n

새로운소식 게시판

IT, 과학, 각종 기기의 새로운 소식을
전달하는 게시판입니다.
(중복기사 임의 삭제됨)

전기차 15분 충전 '포르쉐선언' 가능할까?


   
“15분 내 충전 가능하며 한번 충전하면 최대 500km까지 가는 전기차를 만들겠다.”

​올리버 브룸 포르쉐 AG 회장이 미국 씨넷, 영국 오토카 등에 밝힌 포부다. 현재 전기차 업계의 가장 큰 고민인 긴 충전시간을 단축시키겠다는 것이 그의 의지다.
완성차 업체에서 “15분 내 급속충전” 관련 발언을 한 임원은 브룸 회장이 유일하다.
그만큼 아직까지 15분 급속충전을 현실화해줄 만한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중략)

​이같은 지적이 있지만, LG화학과 삼성SDI 등 주요 배터리 업체들은 15분 전기차 충전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LG화학은 우선적으로 15분 충전 대신 20분 충전 시대를 연다는 방침이다. 상황에 따라 충전 시간을 더 많이 단축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LG화학 관계자는 “대규모 수주 성과와 함께 차별화된 선제적 R&D를 통해 향후 현재 주행거리보다 2배 이상 갈 수 있고, 충전시간도 20분 내로 이뤄질 수 있는 기술 등을 통해 가격, 성능, 안전성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확보하겠다”라고 밝혔다.

​삼성SDI는 내년이면 15분 급속 충전 기술이 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동구 삼성SDI 중대형전지 마케팅그룹 부장은 지난해 SNE리서치 주최 전기차 컨퍼런스에서 "2018년에는 약 15분 정도 급속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기술이 나올 것“이라며 ”급속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수명 단축 문제를 고려했다. 배터리 업체 사이에서는 15분 내외 급속충전 시간이 수명이나 안전성 측면에서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후략)

* 출처 :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0321075310&from=Mobile

signature
서....서명이라....-_-;
  • 머리에꽃을님
  • (2017-03-21 09:56)
개인적으로는 최소10분이내..경쟁력을 위해서는 5분이내 충전이든 교체든 가능해야 할것으로 봅니다
  • 파란곰이님
  • (2017-03-21 13:16)
+1 저도 5분 내외로 되야 그나마 기다릴만 할듯...
  • 셔터중독님
  • (2017-03-21 18:32)
근데 15분 완충에 500km 갈 수 있으니,
7분 충전에 250km..
3분충전에 100km정도는 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정도면 여유로울때 완충하고 급할때는 조금만 충전해도 충분할것 같은데요...
  • (2017-03-21 09:59)
15분 내로 충전하는 기술이 문제가 아니죠..

그만큼의 전력이 충당 가능한 인프라를 깔아야하는데 그게 일이년 사이에 될지가 문제지.
#CLiOS
  • amollang님
  • (2017-03-21 10:00)
리차지 비용은 꽤 높아지겠네요. 고속충전기는 전력소비량도 문제고 설치비도 문제니..
  • (2017-03-21 10:00)
저런게 개발되면 핸드폰도 더 빨리 충전되겠네요...
  • (2017-03-21 10:02)
0 to 약 100%가 20분이라면..
30~40% 잔량 상태의 차량이라면 큰 부담 없겠습니다.
  • 중간보스님
  • (2017-03-21 10:02)
최근 순실전자 폰 배터리 사건을 생각 해보면
오너는 방향만 발표하고 '구현은 엔지니어들이 해야지' 하는 컨셉이 아닐까 싶습니다.

... 근데
[​LG화학은 우선적으로 15분 충전 대신 20분 충전 시대를 연다는 방침이다.
상황에 따라 충전 시간을 더 많이 단축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이 문장은 오타겠지요?
  • Mondaine님
  • (2017-03-21 10:40)
포르쉐가 허투로 말하고 만드는 곳은 아니지않나요?
  • (2017-03-21 12:19)
중간보스님// 우선 20분으로하고 상황에따라 15분도 가능하다는 문맥이죠.
  • 리븐데어님
  • (2017-03-21 13:36)
중간보스님// 당장 15분은 안 되고 20분부터 하겠다는 얘기 아닌가요?
  • HeeYa님
  • (2017-03-21 13:36)
20분 충전은 현재 기술로 가능하다는 의미일수도요...
(상업화는 다른 문제겠지만요)
  • 붉은닭님
  • (2017-03-21 10:02)
삼성LG가 배터리를 주도하니 대단하네요
  • Marc님
  • (2017-03-21 10:09)
자동차가 저렇게 빨리 충전한다면
스마트폰은 한 10초 완충 가능한 거 아닌가요?

되면 좋겠지만...요...
  • 탑클라우드님
  • (2017-03-21 10:16)
그나저나 Mission E 디자인 참 좋네요
  • slyte님
  • (2017-03-21 10:22)
뻥~
  • dd영광aa님
  • (2017-03-21 10:33)
현대아 배터리 빨리 만들어 야지,,
  • 게임사냥꾼님
  • (2017-03-21 10:44)
그 전에 스마트폰 충전 부터 좀
  • Kibi님
  • (2017-03-21 10:55)
그냥 건전지 형태로...
  • 고코치님
  • (2017-03-21 10:59)
수소차가 더 좋다고 봄
  • joony님
  • (2017-03-21 11:15)
수소차는 정말 안좋다고 봄
  • 엘리야다님
  • (2017-03-21 11:16)
젤좋은건 충전소에서 표준 배터리팩을 완충해서 가지고있다가 교환해주는거죠...
배터리 관리 등등도 충전소에서 다해주고....
  • Apple파이님
  • (2017-03-21 14:16)
엘리야다님
똑같은 돈내고 팩 교환 하는데 랜덤으로 누구는 수명 다되가는 팩으로 교환받고 누구는 새걸로....
버스는 될지 몰라도 일반 차는 팩 사이즈도 다 다르고 system voltage등 전부 달라요... 택시, 버스 등 정부에서 지정할 수 있는거만 가능할 듯 싶네요...
w.ClienS
  • 우주대괴수b님
  • (2017-03-21 14:39)
Apple파이님// 일반차도 됩니다. 이미 SM3(=플루언스) ZE엔 적용된 차량도 있어요.
일반 자가용의 배터리 소유권 문제도 차량만 구매하고, 배터리는 리스나 대여 형식으로 나간다는 구상이었을겁니다.

교체 시스템만 완전 자동화시키면 충전보단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니 구상은 참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qd0WPw3p2MQ

근데 솔루션 개발사(Better Place)가 망했습니다.ㅠ
https://koreameme.wordpress.com/2013/06/13/01-10/

전기차 시장 성장속도에 비해 너무 급진적인 아이디어였던게 아닐까 싶더군요.

르노도 지금은 사업용 차량에 대해서만 배터리 교체 솔루션을 홍보하는 것 같더군요.
국내서도 택시 사업자 대상으로 SM3 ZE 배터리 교체 솔루션 홍보하는 것 같던데.. 실제로 도입한 업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 프랑크샴락님
  • (2017-03-21 11:18)
나온다면 대박....일듯...
  • 공부할까님
  • (2017-03-21 11:49)
진짜 폭발하는 제품 나오면 어쩌려고 다그치나요...

뭔가 비빌만한 기본적인 성과가 이미 나와 있는지 궁금하네요.

밧데리와 배터리의 출현...ㅎㅎ
  • (2017-03-21 11:51)
저정도의 기술이 상용화 될때 쯤이면

폰 배터리는 5분 안에 완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 -슈고-님
  • (2017-03-21 11:54)
전 댓글 보며 우리나라에 이렇게 전력,밧데리 관련 전문가가 많은지 처음 알았네요. 다들 기술적으로 단언하시는거겠죠?
  • 바이에님
  • (2017-03-21 12:12)
전문가가 아니면 이슈에 대해 말할 권리가 없나요?
  • 사에바 료님
  • (2017-03-21 12:20)
살수나 있었으면 ... 좋겠네요..
이미 작년부터 알고 있었지만 ㅋㅋㅋ
  • BFSR님
  • (2017-03-21 12:35)
포.르.쉐.가 15분이 아니라 15초 인들..
내 지갑에 15만원도 없는 판에 ㅋㅋ
  • MentalisT님
  • (2017-03-21 12:36)
고속충전이라는게 결국은 전압이랑 전류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그걸 전기로 주는건 간단합니다. 충전받는 쪽이 그 전류와 전압을 잘 감당하는게 중요한 것이죠. 전압이랑 전류 주는건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 즉 충전설비 그 자체의 문제는 아니라는 겁니다. 최대부하를 잘 계산해서 세팅해놓으면 문제가 없을 거니까요.

두번째로는 10분 내외까지는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분은 너무 길고.. 10분 정도 된다고 하면.. 충전소 자체가 꽤 넓으면 괜찮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높이를 높이던지..

거기다가 집에서 충전가능하면.. 대부분 집에서 충분히 충전가능하고 떨어질때나 충전소를 이용할테니 어마어마하게 많은 수요를 감당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소와 전기 배터리 하이브리드가 좋지 않나 싶습니다.

어차피 둘다 모터 돌리는건 똑같습니다. 단지 수소와 산소를 다시 물로 합성하면서 전기를 뱉어내느냐, 아니면 배터리에서 충전된 전기를 뱉어내느냐 인거 같은데 설비가 엄청나게 많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기본 구조인 상태에서 수소 탱크는 급할때 충전할 수 있으면 좋을거고, 평소에는 집에서 전기로 충전하면 될테니까요. 뭐 그런 상상을 해봅니다.

알못이라 이런 생각한걸수도...
  • DRJang님
  • (2017-03-21 12:38)
BYD나 테슬라 모두 시간당 300kw급 이상의 충전기를 준비중인데 이정도 충전기이면 충분히 저런 스펙이 나오죠.
  • reii님
  • (2017-03-21 13:10)
저도 배터리팩 방식의 교체가 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표준화하는데에 많은 걸림돌이 있어서 실현가능할런지 모르겠네요..
  • 민성아인파파님
  • (2017-03-21 13:52)
저도 배터리 교체 방식에 동의 합니다.
쉽게 교체 가능한 위치에 장착하고, 지금 LPG 가스통 교체하듯이 운영하는 업체가 나온다면 좋을 거 같네요.
  • fiddle님
  • (2017-03-21 14:16)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 밀도 자체가 높지 않아서, 그나마 가장 높은 밀도를 보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쓴다고 해도, 200km 이상의 쓸만한 주행거리를 갖는
전기차 배터리의 중량은 무조건 200kg이 넘어갑니다.

인력으로는 교체가 절대 불가능한 수준이고, 이런 엄청난 중량체를 표준화하면
자동차 설계상 제약이 너무 커져버리기 때문에 교체식은 아예 안된다고 보는게 좋습니다.
  • Apple파이님
  • (2017-03-21 14:18)
fiddle님

+1 팩마다 다른 수명의 문제도 있구요
w.ClienS
  • CaTo님
  • (2017-03-21 13:57)
포르쉐라면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포르쉐 입니다.
어차피 못사요. ㅠ.ㅠ
  • 바라만보아도님
  • (2017-03-21 19:31)
배터리 기술 발전이 아주 더딘걸로 알고 있는데 포르쉐가 한마디 했다고 저게 쉽게 될까요???
  • 해피베이스님
  • (2017-03-21 22:08)
왠지 포르쉐라면 가능 할것 같습니다. 셀프 주유소 입구부터 영수증 까지 받으면 보통 10분이상 걸립니다. (제기준) 조금 밀리면 15분  가능 할것 같습니다.
  • 요크님
  • (2017-03-21 22:09)
충전소에 카페가 생기겠군요 ㅋㅋ 50년 전에 지금 현재의 모습을 상상했을까요?

어쨌든 재밌습니다 ㅎ
  • 한숨푸욱님
  • (2017-03-22 00:29)
전기차 급속충전기 개발자는 웁니다 ㅠㅠ
도대체 몇c로 충전하려고......
  • 별마니아님
  • (2017-03-22 06:16)
충전기 꼽는걸 3개로 만들고..
배터리팩도 3개를 따로 넣으면 어떨까요 ㅋㅋㅋ

암튼 기술의 발전이 눈부시군요

근데 항상 드는 생각이...화석연료 및 핵연료에서 만든 전기를 쓰는것과 석유를 정제해 가는 현시대 자동차 중 어느게 더 친환경적인지..그리고 경제적인지...잘 모르겠습니다 ㅡㅡㅋ
에너지만들기~사후처리까지 합해서요..
  • DUENAH님
  • (2017-03-22 19:04)
이 와중에 현대는 "수소차 따위"나 만들고 있지요 ;-(
이전글 갤S8에 '빅스비' 버튼…"인터페이스 혁신"[121] 눈웃음 03-21 10:00
다음글 편의점에서 종이영수증 사라진다[26] 03-21 07:58